• 2023. 5. 28.

    by. 라온씨.

    독일 표현주의의 선구자 중 한 명인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는 그의 예술을 통해 분주한 도시 생활의 영혼을 포착하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주목할 만한 일련의 베를린 거리 풍경화는 그의 예술적 천재성에 대한 증거로 작용하고 20세기 초 베를린의 활기찬 도시 풍경에 대한 매혹적인 시선을 제공합니다.

    <베를린 거리의 풍경>
    <베를린 거리의 풍경>

    1. 왜곡과 붓놀림

    (1) 형태의 왜곡

    키르히너는 의도적으로 베를린 거리 풍경에서 그의 주제의 비율과 모양을 왜곡했습니다. 수치는 길쭉했고, 사지는 과장되었으며, 원근법은 왜곡되었습니다. 이 왜곡은 여러 가지 목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첫째, 긴장감, 불안감,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며 작곡의 정서적 영향을 강화했습니다. 길쭉한 모습은 격앙된 흥분 상태나 번화한 도시 환경에 압도당한 느낌을 전달했습니다. 둘째로, 왜곡은 키르히너가 전통적인 표현 규범에서 벗어나 현실에 대한 보다 표현적이고 주관적인 해석을 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것은 자연주의적 묘사에서 의도적으로 벗어나 시청자들이 도시 경험의 심리적, 감정적 저류에 참여하도록 초대했습니다.

     

    (2) 표현적인 붓놀림

    베를린 거리 풍경에서 키르치너의 붓놀림은 대담하고 힘찬 필치가 특징이었습니다. 그의 느슨하고 활기찬 붓놀림은 그의 그림에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느낌을 더했습니다. 그는 가시적이고 질감이 있는 붓놀림으로 페인트를 칠하여 예술 작품의 촉감을 높였습니다. 표현력 있는 붓놀림은 움직임, 절박함, 활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은 도시의 빠른 속도, 인물들의 움직임, 그리고 거리의 빛과 그림자의 놀이를 포착했습니다. 키르히너의 대담한 색채 사용과 붓놀림은 또한 도시 장면의 전체적인 활기와 강렬함을 더해 작곡 내에서 시각적인 리듬과 조화를 만들었습니다.

     

    2. 색의 상징적 사용

    색깔은 키르치너의 베를린 거리 풍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도시 풍경의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대담하고 활기찬 색조를 사용했습니다. 불 같은 빨간색, 일렉트릭 블루스, 선명한 노란색과 같은 밝고 강렬한 색상들은 시각적인 영향을 높이고 도시 환경에서 경험되는 감각적 과부하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키르치네르의 색 사용은 단지 상징적일 뿐만 아니라 상징적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종종 도시 생활의 인위적이고 피상적인 것을 상징하기 위해 녹색을 사용했고 감정적인 강렬함이나 혼란을 묘사하기 위해 빨간색을 사용했습니다. 그의 그림에 있는 색깔들은 그 장면들의 심리적인 차원을 높였고, 시청자들이 그 인물들의 복잡한 감정 상태와 도시 분위기를 파헤치도록 초대했습니다.

     

    3. 20세기 초 베를린의 도시경관

    20세기 초 베를린의 도시 풍경은 현대적인 대도시로의 도시의 변화를 반영하는 활기차고 빠르게 진화하는 장면이었습니다. 독일 제국의 수도인 베를린은 이 기간 동안 중요한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변화를 겪었고, 이는 건축 발전과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산업화와 도시 확장

    20세기 초에 베를린은 급속한 산업화를 목격했습니다. 이 도시는 제조업과 상업의 중심지가 되었고, 일자리를 찾는 인구가 증가했습니다. 산업이 번창함에 따라, 도시의 기반 시설은 도시 생활의 증가하는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확장되었습니다. 새로운 공장, 창고 및 주거용 건물이 등장하여 도시 구조를 형성하고 베를린의 스카이라인을 변화시켰습니다.

    (2) 건축 양식

    베를린의 건축 풍경은 이 시기 동안 다양한 스타일의 융합을 보여주었습니다. 19세기의 신고전주의적이고 역사주의적인 건물들의 잔해가 남아있는 동안, 그 시대의 변화하는 취향과 열망을 반영하는 새로운 건축 운동이 나타났습니다. 장식적인 디테일과 유기적인 모티브를 가진 유겐스틸(Art Nouveau)은 일부 건물에 존재했고, 바우하우스 디자인 학파의 영향도 나타나기 시작하여 단순성, 기능성, 기하학적 형태를 강조했습니다.

    (3) 도시 계획

    베를린은 20세기 초에 광범위한 도시 계획 프로젝트를 경험했습니다. 유명한 운터 덴 린덴 대로와 알렉산더 플라츠와 같은 넓은 대로와 거대한 공공 광장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도시의 웅장함을 높이고 질서와 진보의 감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티에르가르텐 공원은 도시 개발의 중심부에 녹색 오아시스를 제공했고 베를린 사람들에게 중요한 레크리에이션 공간이 되었습니다.

    (4) 사회적 이질성

    20세기 초 베를린의 인구는 다양성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그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배경과 인종을 가진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세계적이고 다문화적인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 문화적 모자이크는 도시의 거리, 시장, 그리고 이웃들에서 서로 다른 공동체들이 공존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도시 경관의 풍부함과 역동성에 기여했습니다.

    (5) 정치적 불안

    20세기 초는 독일 역사에서 격동의 시기였고, 베를린은 정치 운동과 행동주의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사회적 긴장, 노동 투쟁, 정치적 불안이 뚜렷했고, 도시 거리에서 시위와 시위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도시 경관에 긴장과 불확실성의 저류를 더했으며, 이는 당시의 광범위한 정치적 풍토를 반영합니다.

     

    4.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1880-1938)는 독일 표현주의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독일 화가이자 판화가였습니다. 예술 그룹 Die Brücke의 창립 멤버로서, 키르히너는 전통적인 예술 전통에서 벗어나 좀 더 자발적이고 감정적인 접근법을 수용했습니다. 대담한 붓놀림, 활기찬 색, 그리고 형태의 왜곡으로 유명한 키르치네르의 작품은 특히 그의 베를린 거리 풍경 시리즈에서 현대 생활의 불안, 투쟁, 그리고 즐거움을 포착했습니다. 그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키르히너는 예술 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기면서 도시 풍경 내 개인의 심리적 복잡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